건강과 다이어트

미세먼지에 대항하는 폐에 좋은 음식

hapea 2019. 4. 3. 18:04

미세먼지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폐를 강화하기 위해서는 운동과 식이조절이 필수라고 하는데요, 일단은 생활 속에서 간단하게 실천할 수 있는 식이요법 요령을 알아 봅시다!  (요약본은 제일 하단에 있어요!)

 


1. 물
물은 폐 건강에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폐가 충분한 수분을 보유하지 못하면 염증이 생기거나 과민해지기 좋은 상태로 변합니다. 그러니 하루 6~8잔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시는 것이 중요해요. 

하루에 마셔야 할 이상적인 물의 양은 생활습관과 키, 몸무게, 성별, 보유하고 있는 질병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는 소변의 색이 옅은 노란색을 띄며,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정도를 지향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지방이 풍부한 생선
생선은 지방이 많은 것(fatty fish)과 적은 것(lean fish)으로 구분하는데, 정어리 고등어 멸치 연어 장어 청어 잉어 농어 등과 같은 지방이 풍부한 생선은 폐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지방이 풍부한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3가 어떤 메커니즘을 통해 폐 건강을 개선하는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2000년대 초반부터 지금까지 세계 유수의 대학 연구팀들은 오메가3가 풍부한 식단을 선택한 만성 폐질환 환자들의 증상이 개선되고 기대 수명이 연장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3. 사과
영국의 세인트 조지 병원 의과대학 연구팀은 45~49세 남성 2,500명을 대상으로 폐 건강에 영향을 주는 식이요법을 연구했습니다. 그리고 비타민C, E, 베타 카로틴이 폐 건강을 증진시킨다는 점을 알아 냈는데, 이들 영양소가 풍부한 가장 대표적인 과일이 바로 사과입니다. 폐 건강을 위해 매일 아침 사과 한 조각을 섭취하세요.

4. 살구
폐 건강을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진 또 다른 영양소는 비타민A인데요, 비타민A는 폐 감염의 위험을 낮추고 기도 내벽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A가 풍부한 대표적인 과일이 살구라고 하네요.

 


5. 브로콜리
거의 모든 녹황색 야채는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그 중에서도 브로콜리의 산화 방지력은 매우 특출납니다. 만성 폐섹성 폐 질환 환자에게 가장 권장되는 음식이 브로콜리인 만큼 폐 건강을 지키고 싶다면 매일 브로콜리를 섭취하세요.
단, 브로콜리는 제조 과정에서 농약을 많이 사용하고,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왁스를 발라 윤을 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척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6. 가금류
닭과 오리 등의 가금류 고기들은 폐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육류 중에서 가장 많은 비타민A를 보유하고 있는데, 인체는 식물에 들어있는 영양소보다 동물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더 쉽게 흡수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흡수율의 측면에서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7. 호두
미국 영양 학회지는 천식과 호흡기 질환을 완화하는 음식 중 하나로 호두를 추천하고 있는데, 호두 속의 풍부한 오메가3가 폐 건강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생선을 충분히 섭취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소량의 호두로 폐 건강을 지켜 주세요.

 


8. 콩 
미국 암 협회는 콩에는 폐를 손상시키는 유리기(free radicals)와 싸울 수 있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양한 위험물질로부터 폐를 지켜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9. 베리류
딸기와 아사이베리, 블루베리 등의 베리류 과일도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특히 아사이베리와 블루베리는 모든 베리류의 과일 중에서 가장 많은 항산화 물질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폐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포도나 크렌베리, 딸기 등도 충분히 폐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구하기 쉬운 과일로 건강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의학적 지지를 받고 있는 폐 건강 영양소는 비타민 A, C, E, 항산화 물질, 오메가3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