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 커피 만드는 법, 그리고 주의해야 하는 이유
David Asprey가 고안한 방탄커피는 커피 2컵(약 470ml)와 2스푼의 식물성 무염버터, 그리고 2스푼의 MCT오일을 믹스한 것으로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도와주는 아침식사 대용식으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방탄커피의 건강상의 이점은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는데요, 우선 방탄커피는 곰팡이 독소가 없는 식품으로 유명하지만 사실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증거는 없습니다. 그리고 오늘 소개하는 3가지 단점 때문에 방탄커피를 매일 마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1. 빈약한 영양분
방탄커피를 고안한 Asprey는 매일 아침 식사를 방탄커피로 대체하라고 권장합니다. 방탄커피는 식욕을 감소시키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지방을 제공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인데요, 영양학자들은 한끼 식사를 대신하기에는 방탄커피의 영양분이 너무 빈약하다고 주장합니다.
식물성 무염버터는 비타민A, K2, 부티라트(낙산염)같은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지만, MCT오일은 필수영양소가 거의 없는 지방 덩어리일 뿐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방탄커피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체중만 감량할 수 있다면 건강은 상관 없다고 이야기 하지만, 영양소의 결핍은 푸석한 머릿결, 거친 피부의 형태로 드러나기 때문에 미용을 위해서라도 방탄 커피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포화 지방
방탄커피는 포화 지방의 양이 굉장히 높습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포화지방은 일상생활을 위한 풍부한 에너지를 제공할 뿐 질병을 유발하지 않는다고 주장하지만, 포화 지방이 심장병 발병률을 높인다고 주장하는 의료인들의 수는 적지 않습니다.
포화 지방 과다섭취게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아직 정확히 증명되지 않았지만, 증명되지 않은 주장만 믿고 굳이 포화 지방을 과다섭취하는 것은 위험한 선택입니다. 방탄커피를 완전히 배제하라고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은 권장할 만 합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상승
저탄고지 다이어트의 이점을 주장할 때, 방탄커피는 LDL 콜레스테롤(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키지 않고, 오히려 HDL 콜레스테롤(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고 체중은 감소시킨다고 말합니다.
실제로 방탄 커피를 마시고 체중을 감량한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반대로 LDL 콜레스테롤이 급격히 향상하여 심장병 위험 지표가 나타난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이 고지방 식단에 동일하게 반응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시사하고, 의료진의 가이드를 받지 않고 방탄커피를 마시는 것이 몇몇 사람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방탄 커피의 문제점은 그 안전성이 명확히 증명되지 않았다는 점에 있습니다.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로 인한 심장병의 문제는 의료계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는 만큼 매일의 아침 식사를 방탄커피로 대체하기 보다는 일 주일에 2~3회로 제한할 것을 권장합니다.